공지사항

[내부 혁신 촉구 관련 교수회에 전하는 글]
[내부 혁신 촉구 관련 교수회에 전하는 글]
작성자 총학생회
조회수 151 등록일 2023.05.21
1 2 3

[내부 혁신 촉구 관련 교수회에 전하는 글]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총학생회장 최인용입니다.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회는 통합기반 혁신이 아닌 내부 혁신으로 글로컬 대학 30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절차 문제를 제기하며 통합을 반대하는 교수회에 교육의 수요자가 원하는 학교를 말씀드리며 요청합니다. 동시에 대학의 모든 교원분께 학생의 입장을 전달합니다.


1. 본부가 통합기반 혁신이 아닌 내부 혁신을 추진하여 글로컬 사업에 공모할 수 있게 움직이십시오.

교수회는 지난 3월부터 통합 반대의 기조로 절차와 민주성을 언급하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5월 31일이 글로컬 대학 사업 예비신청 마감일입니다. 단순히 메일과 현수막으로 본부의 독주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절차를 지적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학생자치기구는 통합기반 혁신이 아닌 내부 혁신으로 글로컬 사업을 공모하여 대학을 발전시키자 는 내용에 합의했고, 관철하기 위해 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이 요구하는 바를 바탕으로 대학 발전을 위한 차선책을 제시하고, 행동으로 옮겨 본부의 통합기반 혁신 추진을 막아주십시오.


2. 우리는 우수한 연구력을 가진 스승님을 선호합니다.

학교의 주인· 교육의 수요자는 우수한 연구력과 역량을 갖춘 스승님을 원합니다. 통계가 말해주는 본교의 연구역량은 거점국립대학 기준, THE 세계대학평가 논문 피인용지수 5년 연속 최하위·전임 교원 1인당 연구실적 하위권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보다 실적이 우수한 타 거점국립대학은 평균 3년 전에 교원 승진 심사 규정 강화, 조기승진 제도 마련 등 연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 자체혁신을 추진했고,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학은 늦게 추진했음에도 경과조치 수준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신임 교원부터 강화된 승진 심사 규정을 적용한다는 경과조치를 철회하고, 규정 적용 대상을 지금의 교원들로 확대해야 합니다. 내부 혁신의 일환으로 교원 승진 심사 규정 강화를 추진하여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주십시오.


3. 내부 혁신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주십시오.

우리는 혁신과 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돌파구는 내부 혁신입니다. 통합기반 혁신이 아닌 내부 혁신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지역을 견인하는 충청권 대학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부정은 대학 발전을 묵인하는 것이며 내부 혁신을 반대하는 것은 통합기반 혁신을 지지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부 혁신을 반대하는 교원들을 설득하여 내부 혁신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주십시오.


존경하는 충남대학교 교원 여러분! 본교가 교육의 수요자가 원하는 대학이 될 수 있게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주십시오.


2023. 05. 21. 일 


충남대학교 제54대 총학생회

충남대학교 제54대 중앙운영위원회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