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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 대학 30 관련 [총학생회 - 대학본부 간담회] 설명 및 질의응답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입니다. 3/31(금) 10시 30분 글로컬 대학 30 사업 관련 [대학본부 - 총학생회]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글로컬 대학 30 관련 내용 및 질의응답 사항을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 간담회 - 1부 글로컬 대학 30 사업 기획처장 브리핑 2부 질의응답 4월 5일 수요일 18시 산학연연구관 DSC 홀에서 전체 학생 대학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설명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드뉴스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외 궁금하신 사항은 DM이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문의 바랍니다.
5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4.05
조회수
166
4
‘글로컬대학 30 사업’ 중앙운영위원회 성명문
‘글로컬대학 30 사업’ 중앙운영위원회 성명문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중앙운영위원회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는 총학생회, 단과대학 학생회, 중앙자치기구로 이루어진 충남대학교 학생자치기구 내 최고 운영기구입니다.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설명과 총학생회 및 중앙운영위원회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글로컬 대학 30 사업과 대학 본부의 입장을 간략히 보고드립니다. 글로컬 대학 30은 비수도권 대학 중 담대한 혁신을 이행한 대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재정을 지원하는 교육부 추진 사업이며 선정 여부에 따라 지방대학의 생사가 결정되기에 일각에서는 살생부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대학 본부는 해당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작년부터 논의되고 있는 한밭대학교와의 통합을 핵심 방법론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글로컬 대학 30 사업과 통합은 우리 대학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학내 운영사항이기에 구성원들의 동의와 합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중앙운영위원회는 학생들의 합의나 의견 수렴 없이 통합에 기댄 대학 본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의 방법론을 부정하며 전체 학생 대상 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간담회는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모르는 글로컬 대학 30 사업의 내용과 진행 단계 및 절차를 명확히 설명해야 하며 구성을 내실화하여 우리들의 분노와 의구심을 해결하고, 의견 수렴해야 할 것입니다. 금주 금요일 총학생회와 기획처장과의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성명문의 내용을 전달하며 전체 학생 대상 설명회 및 간담회의 일정을 잡을 계획입니다. 설명회 및 간담회는 18:00 이후로 잡아 2만 학우가 부담 없이 오실 수 있게끔 조율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3. 03. 29 - 충남대학교 제54대 중앙운영위원회
3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3.29
조회수
125
2
충남대학교 전 학우 대상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안내
[충남대학교 전 학우 대상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안내]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입니다. 작주 금요일, 오전 10:30분 대학 본부와 총학생회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간담회는 학부 및 대학원 총학생회와 총장, 기획처장, 학생처장이 참석했습니다. 대학 본부와의 간담회에서 나눴던 내용 중 일부를 보고드리며 충남대학교 전 학우 대상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를 공지합니다. ① 글로컬 대학 30 사업의 진행 상황 뉴스 보도와 특정 직능단체의 입장을 발췌하여 글로컬 대학 30 사업의 진행 상황을 질문했습니다. 사업 선정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언급하며 우리 대학의 존립과 발전을 위해 사업 선정과 관련해 가능한 모든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과 외부에 알려진 것은 사실이 아니며 결정된 방법은 없다고 전달받았습니다. 단과대학에 내부 및 외부 혁신 관련 의견 수렴을 요청한 상황이며 통합을 글로컬 대학 30 사업을 위한 핵심 방법론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은 사실임을 확인했습니다. 중대한 학내 운영사항에 학생이 소외되고 있는 절차를 부정하고, 학생 대상 설명회와 의견 수렴을 촉구하며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주장했습니다. ② 글로컬 대학 30 사업 선정의 중요성(학생 이점과 피해) 사업 선정 여부에 따른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이점과 피해를 질의했습니다. 학생 해외 파견을 예시로 제시하며 선정 시 확보된 재원을 통해 대학 등록금으로 이뤄지지 않는 학생 복지 사업을 확대하고,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선정이 안 될 경우, 과거 진행됐던 앞으로 진행될 정부로 받을 수 있는 재정지원이 중단 혹은 제한될 것이며 이는 부정적인 연쇄작용이 야기할 것이라는 내용을 전달받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글로컬 대학 30 사업 계획서를 조사하고, 교육부의 입장을 분석하고 있으며 정리하여 보고하겠습니다. ③ 글로컬 대학 30 사업 진행 계획 대학 본부가 계획하고 있는 의견 수렴 대상과 절차를 질문했고, 학생 대상 설명회가 없었던 점을 지적하며 대학 본부의 자발적인 설명과 소통을 요구했습니다. 모든 직능단체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진행하며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회에 협조하여 학생 대상 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총학생회는 전 학생 대상 설명회 및 간담회와 학생 자치 기구 대표자 회의를 거치며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학 본부와 논의했던 내용과 앞으로 의논할 사안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대학 본부와 여러분께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충남대학교 2만 학우 여러분, 지금은 우리 대학의 역사가 바뀔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금주 수요일 18:00 산학연연구관 DSC홀에서 전 학생 대상 설명회 및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석하여 학생 사회의 권익 보호와 발전을 위해 동행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3. 04. 03. 월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
1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4.03
조회수
139
0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 및 총학생회 대처방안 보고문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 및 총학생회 대처방안 보고문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입니다. 2023년 2월 20일, 동행 총학생회는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있어 대학 본부와 협의했 던 내용이 일부 누락 됨에 따라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대한 총학생회 요구문’ 을 발표했으며, 해당 요구문을 대학 본부에 전달하여 논의했던 내용을 보고드립니다. 먼저 통합기획위원회는 5개 분과(①비전·특성화 분과 ⓶교육·연구 1분과 ③교육·연구 2 분과 ④학생지원 분과 ⑤행정·인프라 분과)로 구성되며, 분과 인원과 소분과 및 위원회의 구성은 분과 회의를 거쳐 통합기획위원회의 승인 이후 통합기획위원장이 임명하는 절차로 진행됨을 확인했습니다. 첫 번째, 학생지원분과 학생 위원 확대 요구사항입니다. 학생지원분과에 2명의 학생 위원 구성이 합당한 것인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대학 본부는 해당 의견을 수용했고, 학생지원분과 학생 위원은 확대되었습니다. 위원 수는 대학평의원회 학생 비율을 준용해 4인으로 협의했습니다. 두 번째, 학생지원분과 이외의 학생 참여 요구사항입니다. 통합기획위원회의 타 분과에서 학생들이 의사를 개진할 수 있도록 분과별 소분과 및 소위원의 학생 참여를 주장했습니다. 학생들의 의견은 학생지원분과에서 영역의 제한 없이 수렴하겠다는 답변과 통합 관련 대내·외 자문 및 협력, 소통을 수행하는 대학 소통위원회에 학생 위원을 구성하겠다는 내용을 전달받았습니다. 세 번째, 통합총괄위원회 공정성 확보에 대한 요구사항입니다. 통합기획위원회는 통합총괄위원회의 산하 기구이기에 원활한 진행을 위해 두 위원회 간 인원이 겹치는 것은 불가피하며 통합총괄위원회의 의결 정족수는 2/3로 엄격하여 구성원들의 합의 없이 모델을 구축할 수 없을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해당 사안은 선례를 조사하여 인원 중복이 의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며 계속해서 대학 본부와 논의를 이어 나가겠습니다. 동행 총학생회는 교내·외 차원의 통합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내 차원으로는 통합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과거 통합 진행 사례를 분석하여 통합논의 조직 구성에 있어 학생 참여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2023학년도 통합의 폐단’ 자료 제작과 학우들의 관심 고취 방안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교외로는 교육 수요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통합을 전국 국공립대학생연합회(이하‘국공련’)와 연대하여 대처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국공련에 적극 요구하겠습니다. 모델 수립 전반적인 과정에서 우리가 의사를 개진할 수 있게 관련 환경 및 시스템을 조성할 것이며 민주적인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를 위해 담당 위원회와 대학 본부를 감시하겠습니다. 만일 학생 의견을 무시 및 배제한 일련의 행위가 적발된다면 시위, 점거 등 강경히 대응하겠습니다. 총학생회는 어떠한 난관에도 포기하지 않고, 2만 학우를 위한 목표를 관철하겠습니다. 2023. 03. 02. 목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
-1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3.02
조회수
205
-2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대한 총학생회 요구문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대한 총학생회 요구문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입니다. 2023년 2월 8일 동행 총학생회는 2023년도 제1차 대학평의원회에 학생 위원으로 참석하여 학내 구성원 대표들과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학무회의 심의⦁의결’ 안건에 대해 논의했고, 2월 9일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대학평의원회 심의 결과 보고’를 통해 내용을 보고드린 바 있습니다. 이후 2월 15일 수정된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을 전달받았으나 대학평의원회 때 협의했던 내용이 일부 누락 되었음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동행 총학생회는 대학본부에 강력히 요구합니다. 하나, 통합기획위원회 학생지원분과 학생 위원 확대를 요구합니다. 통합기획위원회는 실질적으로 통합을 기획 및 검토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통합기획위원회는 5개의 분과로 구성 되며 이중 ‘학생지원분과’는 학생 보호 및 지원 방향 도출에 대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우리들의 의견이 중요한 분과임에도 분과의 구성은 총원 11명 중 2명(학부 총학생회장, 대학원 총학생회장)만이 학생입니다. 2만 학우의 의사를 단 2명으로 들을 수 있을지 실효성의 의문을 제기하며 정녕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할 생각이 있는지 여쭙습니다. 둘, 분과별 소분과 구성에 있어 세부 사항을 공개할 것을 요구합니다. 지난 대학평의원회에서 분과별 소분과 및 소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여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분과 내에 교수·직원·조교·학생 등이 참여한 소분과를 두어 추진하며, 소분과 위원은 통합기획위원장이 임명”이라는 간략한 계획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분과별로 어떠한 방식으로 학생 의견을 조사할지와 소분과 및 소위원회 관련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과 세부 사항 공개를 요청합니다. 셋, 통합총괄위원회의 공정성 확보를 요구합니다. 통합기획위원회의 위원 중 일부는 통합총괄위원회로 구성되어 통합 최종모델, 통합 투표 등 관련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통합총괄위원회와 통합기획위원회 간의 견제와 균형의 필요성을 주장했고,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현 구성(안)에서는 어떠한 내용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에 위원회 간의 견제 및 균형 장치를 마련하여 통합 추진 단계에 공정성을 확보할 것을 주장합니다. 끝으로 충남대학교의 주인은 ‘학생’입니다. 학내 운영사항에 있어 우리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의사 개진 환경을 조성하고, 반영할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동행 총학생회는 우리들의 뜻이 통합 및 학내운영사항에 유의미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능동적이며 비판적인 태도로 여러분과 함께 나아갈 것을 약속합니다. 2023. 02. 20. 월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
-3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2.27
조회수
171
-4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대학평의원회 심의 결과 보고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대학평의원회 심의 결과 보고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입니다. 신학기 준비와 함께 한 해 도약을 계획하시는 학우분들께 혼란스러운 주제를 보고드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작년, 이음 총학생회의 저항에도 2022년 10월 25일 대학평의원회 심의를 끝으로 대학통합 논의 시작은 결정되었습니다. 2022년 12월 28일 ‘대학통합 논의 공동 선포식 개최’외 함께 통합 진행의 서막이 열렸습니다. 통합논의 조직구성을 다루고자 작일, 16시 대학 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학무회의 심의·의결 사항에 대한 안건 심의를 위해 2023년도 제1차 대학평의원회가 개의되었습니다. ‘대학통합 논의 조직 구성(안)에 관한 학무회의 심의·의결’에 대하여 심의를 진행했고, 내용을 보고드립니다. 학생 위원들은 통합논의 절차에서 주요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하는 통합총괄위원회(이하 “통총위”) 구성에 있어 학내 운영사항에 대해 학생 의견이 무시됐던 사례들을 규탄하며 학생 위원 확대를 요구했습니다. 통합의 결과와 과정에서 피해를 가장 많이 보는 구성원은 ‘학생’임을 거론하며 학생위원 확대를 통한 의사 개진권 보장을 주장했으나 ‘통총위 구성은 학무회의 심의 및 의결 내용임과 각 대학 대학평의원회 구성비율을 준용했다.’라는 의견으로 수렴되었기에 부결되었습니다. 다만, 학생들의 의사가 개진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통총위 운영에 있어 모델을 기획하는 통합기획위원회에 분과별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생위원 참여 보장을 협의했습니다. 더불어 실질적으로 통합 모델을 기획하는 통합기획위원회의 위원이 통총위에 구성되어 의결권을 갖는 것은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어긋나는 것임을 비판했습니다. 이에 원활한 상호 피드백을 위한 목적이며 통총위는 의결보다 심의 기구 역할에 초점을 두어 운영할 계획이라는 답변과 ‘구성원별 통합 비율 책정’등 중요한 주제는 대학평의원회 등의 다른 기구를 통해 심의 및 의결할 것을 논의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요구 사항을 관철하지 못했으나 통총위와 통합기획위원회의 통합논의 절차를 학생들이 감시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기획 및 검토 단계에 학생 위원 참여를 확보했고, 이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통합논의 추진절차는 ⓵ 통합논의 조직구성 ⓶ 분과별 통합모델 도출 ⓷ 통합모델 검토 최종모델 마련 ⓸ 통합최종모델 총괄위원회 안건 상정 ⓹ 각 대학 통합총괄위원회 심의·의결 ⓺ 통합(안) 찬·반 투표의 단계로 전망됩니다.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는 모델안 수립에 있어 학생 의견이 배제되는 것을 감시하며 피해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 고안을 요구하겠습니다. 또한 모델 구축 과정에서도 학생피해가 없고, 의견이 반영되도록 철저히 감시하며 의견을 주장할 것이며 모델 구축 이후에도 우리들의 뜻이 지금과 같다면, 즉각 통합 중단을 강력히 주장하겠습니다. 총학생회는 어떠한 위기에도 학생들의 민의를 대변하고, 권익을 보호할 것이며 포기하지 않고, 모든 과정에서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2023. 02. 09. 목 충남대학교 제54대 동행 총학생회
-5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23.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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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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